안녕하세요 옥스포드 라이팅 입니다. 논문과 영어 페이퍼를 전문적으로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literature review 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literature review는 먼저 한국어로는 ‘문헌고찰’ 이라고 합니다. ( 옥스포드 라이팅에서는 영어/논문컨설팅을 전문으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 자신이 연구하고자하는 토픽에 대해서 현존하는 연구 결과에 대해서 요약하고 분석하는 것이랍니다. 즉 내가 AI 인공지능에 대해서 연구하는 보고서를 내고자 한다면, 현재 AI인공지능이 어느정도의 발달된 상태인지에 대해서의 논문에 대해서 overview를 하는 것 입니다. 즉 내가 하고자 하는 연구가 현재 이미 진행 된 연구에 비해서 어떤 점을 어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보여줄 수 있는것 이지요. 사실 페이퍼를 작성하는것 뿐만 아니라 국회나 회사에서 정책이나 새로운 계획을 수립할때에도 이 literature review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 영어 논문/에세이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 옥스포드 라이팅 ) 잘 작성된 문헌고찰은 명료하고 간결한 요약을 합니다.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한 것도 이야기 하고 있으며, 문제점과 그 연구의 부족한 점까지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즉 그 연구가 가지고 있는 논점이 어떤 것을 이야기 하는지에 대해서 요약하는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문헌고찰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가능한데요. 시스템을 가지고 하는 체게적인 리뷰 방법이라던지, 나레이션이라던지, 스코핑을 통한 리뷰도 가능합니다. 문헌고찰은 연구자, 그리고 논문을 쓰는 학생, 그리고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Literature review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시다면?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oxfordwriting으로 문의 주세요. 카카오톡 : SDSANGDAM
Comments